지카바이러스 증상과 QnA 총정리

안녕하세요 소마입니다.

오늘은 최근에 전세계적으로 마음을 불안하게 하고 있는 지카바이러스의 증상과 그와 관련된 여러 가지 궁금증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지금 제가 정리하는 내용은 질병관리본부에서 내놓은 지카바이러스 관련 자료들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은 분들은 질병관리본부 지카바이러스를 찾아보시면 됩니다.

   

0. 지카바이러스가 뭐지?

   

지카바이러스는 다른 말로 소두증 바이러스라고도 불립니다.

이 바이러스는 이집트 숲 모기를 통해서 사람에게 감염이 됩니다.

임산부에게 감염이 될 경우에는 태아가 감염이 되고, 이 태아가 바깥으로 나왔을 때 정상적인 아이들 보다 머리가 작은 아이로 출산할 위험이 커집니다.

그래서 많은 나라의 질병관리본부에서 위험한 전염병으로 지정을 하고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1. 지카바이러스의 증상

보통 사람의 경우에는 증상이 없을 수도 있고, 발열이나 발진, 눈의 충혈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조금 강한 감기바이러스로 치부하고 넘어갈 수도 있는 증상입니다.

하지만 앞서 말했듯이 신생아의 소두증과 관련성이 부각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예방과 치료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2. 지카바이러스는 어디서 발생했나?

처음 발견된 곳은 1947년 우간다의 지카 숲의 붉은털원숭이에게서 발견이 되었습니다.

그러다 최근에 태평양 섬 유역으로 확대가 되다가 작년에 중남미에서도 많은 환자가 발생했습니다.

그러나 최근 우리나라에도 최초 감염환자가 발생을 했고, 이에 관심이 급격하게 올라가 있는 상태입니다.

 

3. 지카바이러스에 대한 궁금증(QnA)

   

Q1. 지카바이러스에 걸리면 어떻게 알 수 있나요?

   

A1. 우선 잠복 기간이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 바이러스에 감염된 모기에 물렸다면 2~7일이 지나면 증상이 나타납니다.

늦어도 2주안에는 발열 등의 지카바이러스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러므로 자신이 해외여행을 다녀 왔다. 그리고 갑자기 독감과 같이 발열증상이 심하다고 생각하시면 가까운 병원으로 꼭 가주세요.

  

 

Q2. 지카바이러스의 감염 경로는 어떻게 되나요?

   

A2. 지카바이러스에 감연된 모기에 물려야지 감염이 됩니다.

그런 후 감염된 사람의 혈액을 통해서 사람 대 사람으로 감염이 됩니다.

즉 내 옆 사람이 지카바이러스가 걸렸다고 해서 그 사람과 일상생활을 같이 한다고 내가 지카바이러스에 걸리는 것이 아닙니다.

   

- 그렇다면 헌혈을 통해서 전파가 가능해 지는데 해외여행을 할 경우에는 1개월 동안 헌혈이 불가능 합니다.

지카바이러스는 2주 정도면 증상이 나타나서 발열이 나고 헌혈을 할 수 없는 증상이 나타나므로 헌혈을 통한 지카바이러스 감염은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어요.

   

   

Q3. 곧 여름인데 우리나라에도 지카바이러스를 옮기는 모기가 있는 건가요?

   

A3. 우선 지카바이러스를 옮기는 모기는 이집트숲모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모기는 우리나라에 살고 있지 않습니다.

우리나라에 서식 중인 모기 중에서 흰줄숲모기 또한 이 바이러스를 옮길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직 가능성일 뿐 확인된 사례는 없습니다.

그리고 모기는 지카바이러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질병을 옮기기 때문에 늘 모기에 물리지 않게 조심해야 합니다.

   

참고로 인류를 가장 많이 죽인 생물은 사나운 맹수류가 아닌 모기라는 사실도 여담으로 밝혀줍니다.

   

   

   

   

Q4. 지카바이러스가 유행하는 나라와 지역을 알고 싶습니다.

   

A4. 주로 아프리카와 중남미 지역, 그리고 태평양 권의 섬들에서 많이 나타났습니다.

   

1) 중남미 지역권

- 과테말라, 도미니카공화국, 멕시코, 베네수엘라, 볼리비아, 브라질, 아이티, 에콰도르, 엘살바도르, 콜롬비아, 파나마, 파라과이, 프랑스령 기아나, 미국령버진아일랜드 등의 22개국이 있습니다.

   

2) 태평양 섬 지역과 아프리카의 카보베르데

3) 그리고 아시아 권에서는 태국 여행시 조심을 하셔야 합니다.

4) 이러한 주의 국가 정보는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더욱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Q5. 저는 겁이 많은 편이고, 얼마 전에 지카바이러스 의심 지역들을 여행하다 왔습니다.

따로 검사를 받아야 하나요? 별다른 증상은 없습니다.

   

A5. 의사분들의 공통된 의견은 증상이 없다면 진단검사를 받을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앞서 말했듯이 2주 내에 발열 등의 의심 증상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의심 증상이 발생한다면 그때는 꼭 병원으로 가주세요.

   

   

Q6. 성접촉을 통한 가능성은 어떻게 되나요?


A6. 일단 성접촉에 의한 전파는 계속 의견이 달라지고 있는 부분입니다.

영국 보건부의 경우에는 남성이 지카바이러스 감염지역을 여행하고 온 경우라면, 별도의 증상이 없어도 한 달 동안은 콘돔을 착용할 것을 권고 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카바이러스에 감염되어서 완치된 환자의 경우에는 6개월 동안 콘돔을 착용할 것을 권고 하고 있습니다.


#. 관련 글


이상으로 지카바이러스 증상과 여러 궁금증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더욱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다면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최신의 정보를 볼 수 있어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