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비밀번호 해제(2번 지워야 해요)

   

안녕하세요 소마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저번 시간에 배웠던 엑셀 파일에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방법을 배웠는데 그걸 반대로 해제해 볼까 합니다.

사실 저도 저번에 의욕에 마구잡이로 엑셀 파일마다 비밀번호를 걸어 놓았답니다. 그러다 보니 이래저래 너무 귀찮더라고요.

   

간단한 파일에도 비밀번호가 걸려있다 보니, 결국은 이 번호가 저 번호인지 인지가 안 되는 상황까지 발생하고 말았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저처럼 이렇게 마구잡이로 걸어놓은 엑셀파일의 비밀번호를 해제하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역시 사람은 언제나 적당히 해야 한다는 걸 새삼 깨닫는 시간이었어요 :)

   

이전시간에 배웠던 엑셀 문서 암호화 하기 때 사용했던 문서를 불러오겠습니다.

이 문서의 경우에는 비밀번호가 걸려있기 때문에 파일을 실행 시키면 위의 화면과 같이 암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우선은 비밀번호를 입력해서 문서 안으로 들어간 다음 암호를 해제해 보겠습니다. 

   

1. 비밀번호 해제 하기

파일 안으로 들어왔다면 왼쪽 위에 있는 메뉴 버튼을 눌러 주세요(동그란 모양으로 생긴 아이콘이 있습니다.)

여기서 [준비]메뉴를 선택해 주시면 되요

그리고 [문서 암호화]라는 메뉴를 선택해 주세요

기본적으로 이 메뉴는 문서에 암호, 즉 비밀번호를 추가시켜서 문서의 보안을 올리는데 쓰이는 메뉴입니다.

   

   

   

그러면 이렇게 이전에 자신이 비밀번호를 걸어놓았던 문자가 동그라미로 나오게 됩니다.

이제 이 비밀번호들을 모두 지워 주세요. 그리고 확인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깔끔하게 비밀번호가 지워져 버립니다.

   


   

2. 엇, 그래도 암호가 나와요.

암호를 모두 지웠다고 생각을 하고 문서를 저장 한 후에 다시 동일한 문서를 불러들여 봤습니다.

하지만 암호는 여전히 지워지지 않고, 위의 화면과 같이 암호를 입력 해라고 나옵니다.

   

왜 이런 걸까요?

해답은 위 사진의 네모 박스 안에 있습니다. 바로 쓰기 비밀번호가 걸려 있기 때문입니다.

앞서 우리가 했던 방식으로는 읽기 암호만 지울 수 있기 때문에 쓰기 암호가 남아 있던 거 였습니다.

(최초 암호 설정 시 읽기 비밀번호와, 쓰기 비밀번호 두 개를 지정할 수 있어요)

   

   

3. 쓰기 암호를 지워보자.

우선 비밀번호 설정과 비슷한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메뉴를 열고 [다른 이름으로 저장] 버튼을 눌러주세요.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창이 열리면 [저장] 버튼을 누르지 말고 그 옆에 있는 [도구]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런 다음 비밀 번호 설정을 할 때 사용했던 [일반 옵션]을 눌러 주세요.

우리 이거 전부 배웠던 거에요. 잊어버리시면 안됩니다. :)

   

   

그러면 일반 옵션 창이 열리면서 [쓰기 암호]가 설정되어 있는걸 확인할 수 있어요.

그러면 이제 원인을 알았으니 문제가 되었던 부분을 치료 해보겠습니다.

   

앞선 방법과 동일한 방법으로 쓰기 암호의 별표로 표시된 암호들을 지워주세요.

그리고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이렇게 모든 암호를 지우신 다음에 엑셀 문서를 저장해 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완벽하게 열기 암호와 쓰기 암호가 지워져서 비밀번호가 해제가 되요.


처음부터 이 방법으로 열기 암호와 쓰기 암호를 삭제 할 수도 있지만 먼저 소개한 방법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이렇게 2개의 방법을 설명해 봤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