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비밀번호설정 간단히 해봐요

   

안녕하세요 소마입니다.

오랜만에 엑셀 공부를 해볼까 해요.

원래 엑셀 글들을 적으면서 생각했던 게 일주일에 1개 정도는 꼬박 꼬박 적으면서 공부를 해볼까 했어요. 처음 몇 번은 의욕적으로 됐지만, 한 두 번이 지나니 조금씩 나태해 지기 시작하더라고요. 그리고 마지막 엑셀 글을 적은지 거의 3주가 지나가는 시점입니다.

   

그래도 변명이라도 조금하면서 엑셀 글을 다시 올려봐요.

(사실 블로그에만 안올렸지 매일 매일 엑셀을 사용하면서, 조금씩 실력을 키우고 있는 중이랍니다.)

   

그래서 오늘 배울 내용은 엑셀 비밀번호설정 방법입니다.

인터넷이 널리 보급 되다 보니, 보안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엑셀도 하나의 소중한 문서이고 자료입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 배우는 엑셀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방법으로 미약하나마, 개인 정보의 보안에 보탬이 될 수 있을 듯 합니다.

   

   

1.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엑셀 문서에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것은 문서를 저장하는 과정에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싶은 문서가 있다면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를 선택해주세요.

기본적인 상단 메뉴를 통해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를 선택해도 되고 단축키를 이용하셔도 됩니다.

   

-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의 단축키는 : ALT 키를 누르고 F키를 누르고 A키를 순서대로 눌러주시면 되요

   

이렇게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메뉴가 나왔으면 오른쪽 아래에 저장 버튼을 봐주세요.

그 저장 버튼 왼쪽으로 [도구] 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살짝 눌러주세요. 그러면 하위 메뉴 4개가 펼쳐집니다. 그 하위 메뉴들 중에서 [일반 옵션]을 선택해 주세요

   

위의 그림에 번호를 붙여서 순서대로 표시를 해놓았으니 글과 그림을 함께 봐주시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답니다. :)


   

2. 열기 암호, 쓰기 암호

- 일반 옵션 창으로 들어오면 바로 암호 설정란이 보입니다.

특이한 사항으로는 파일을 여는 암호가 따로 있고 쓰기 암호가 따로 있다는 것입니다.

이 말은 암호를 각각 저장할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하며,

열기 암호만 알고 쓰기 암호를 모른다면, [읽기전용]문서로만 사용할 수도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 비밀번호가 늘 그렇듯이 한번 잊어버리게 되면, 복구 할 수 있는 수단이 많지가 않아요. 그러니 이러한 비밀번호는 늘 기억을 잘 하셔야 합니다.

(이런 비밀번호 관련 에피소드로는 물에 떠내려가는 사람 구해놓았더니 보따리 내놔 라는 식의 상황이 많이 만들어 지기도 해요. 씁쓸한 현실이죠.)

   

   

   

열기암호와 쓰기 암호를 입력하고 나면 다시 한번 암호 확인을 위한 물음이 나옵니다.

이걸 마저 입력해 주시면 엑셀 비밀번호설정의 과정은 모두 마무리가 됩니다.

   

#. 위의 암호를 잊어버리면 복구가 불가능합니다.

위의 암호를 잊어버리지 않게 잘 적어서 안전한 위치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는 경고문이 있어요.

그리고 암호는 대문자, 소문자를 구분하니 그것도 잘 염두해주세요.

   

3. 비밀번호 확인해보기

그럼 저장된 엑셀 파일을 끄고 재 실행시켜서, 비밀번호 설정이 잘되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파일을 끄고 재실행을 시키면 위의 화면처럼 엑셀 파일의 내용이 보이지 않고, 암호를 입력하는 공란이 나옵니다.

   

처음 암호는 열기암호이고, 이걸 통과하면 쓰기 암호를 입력하게 됩니다.

쓰기 암호를 입력하지 못하면 앞서 말한 것처럼 열기전용으로 밖에 문서를 볼 수 없다는 점 기억해 두세요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