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청 업무시간 및 점심시간, 연장근무시간 정보입니다.


안녕하세요 소마입니다. 

많은 직장인과 성인들은 민원 관련 사무로 인해서 구청이나 주민센터를 방문해야 할 일들이 종종 생깁니다.

하지만 직장을 업무를 보다가 보면 늘 구청의 업무시간을 종종 지나가 버리고 맙니다. 

그래서 간단한 민원 관련 일도 한번에 처리하기란 쉽지않을 때가 많습니다. 

이런 직장인과 바쁜 신혼부부 그리고 자영업자 분들을 위해서 [민원24]라는 온라인 민원처리 사이트도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업무처리는 이곳을 통해서 처리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민원24를 통해서도 안되는 민원들은 분명히 존재하고 있고, 발급관련 민원들은 결국엔 구청을 한번은 찾아가야 합니다. 

대표적인 구청 민원으로는 여권관련 민원이 있죠. 

그리고 민원24 처럼 온라인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인터넷을 이용한 민원처리가 부담스러운 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구청 업무시간 및 점심시간, 그리고 연장 근무시간에 대한 정보를 알아볼까 합니다. 


1. 구청 업무시간


우리나라 모든 구청의 기본 근무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입니다. 

그리고 토요일과 일요일 기타 공휴일은 전부 휴무입니다. 

이러한 구청 업무시간은 전국 공통으로 적용되는 부분입니다. 

구청뿐만 아니라 주민센터도 동일한 업무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연장근무시간 안내


#. 서울의 경우에는 일주일에 한 번 이상 연장근무시간을 정해서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직장인이나, 맞벌이 부부의 경우에는 일반 근무시간에는 민원신청을 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연장근무는 지역별 구청별로 상이하기 때문에 각 구청별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는 게 좋습니다.

위의 사진은 강남구청의 연장근무시간에 대한 정보입니다. 

강남구청의 경우 평일 업무 종료후에 2시간더 연장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다른 서울의 구청을 살펴보겠습니다.

노원구청의 경우에는 매주 수요일에 주 1회로 연장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시간은 오후 6시부터 오후 8시까지 2시간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연장근무시간에는 모든 업무를 맡는 것은 아닙니다. 

여권관련 업무와 주민등록증 업무, 인감증명발급 업무와 가족관계등록증명발급에 관련된 민원업무만 연장근무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이점 유의하시고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3. 구청 점심시간

일반적으로 평일 기준으로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구청은 쉬는 시간이 없이 운영됩니다. 

그러므로 따로 점심시간이라고 해서 업무를 쉬는 시간이 정해져 있지는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청 점심시간을 신경을 쓰지 말고 그냥 구청 업무시간이면 찾아가서 민원처리를 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구청 업무시간 및 점심시간 그리고 연장근무시간등 여러 업무시간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본문에서 말했듯이 기본적으로 운영하는 시간이외의 연장근무시간은 구청별로 조금씩 상이하므로 꼭 구청별 확인후에 방문을 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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