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기준지 조회(Family origin)쉽게 해봐요

   

안녕하세요 소마입니다.

오늘은 등록기준지에 대해서 알아 볼까 합니다.

등록기준지라는 말은 잘 알려지지 않은 말이기도 합니다.아마 본적, 본적지라는 말이 더 익숙할 거라고 보네요

그냥 등록기준지를 다시 말해보면 가족관계등록 부에 표기해야 하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알아야 하는 사항이며, 가족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그에 관한 행정을 처리하기 위해서 기준이 되는 지역을 말해요.

   

그냥 우리는 [내가 태어난 곳]정도로 알고 있으면 좋아요.

(사실 자세히 말하면 본적, 호적제도까지 내려가고, 이게 이데올로기성까지 띈 이야기라서 나중에 상세히 한번 다뤄 보도록 할게요)

   

어쨌든 오늘은 이러한 자신의 등록기준지 조회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앞서 이야기 했듯이 가족관계등록 부나 여러 행정업무에서 공란을 매꾸기 위해서 은근히 알아야 할 곳이 많아요.

   

   

1. 대법원 가족 시스템으로 가자.

검색 창에서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이라고 검색하면 관련 공식 사이트로 이동을 할 수 있어요.

입력해야 할 단어가 너무 길죠? :)

네이버 기준으로 [대법원] 까지만 쳐도 아래의 자동완성 검색어로 위의 긴 단어가 뜨니까 너무 어려워 마세요

   

   

2. 홈페이지에 왔는데.

일단 크롬이나, 파이어폭스 웹 브라우저로는 접속이 어려워요. 익스플로러 브라우저를 통해서 접속을 해주세요.

(우리나라 여러 관공서에서는 아직까지 익스플로러를 기준으로 작업 환경이 돌아가나봐요… 사실 너무 불편하죠 이런 부분)

   

저는 사용하던 파이어폭스를 끄고 익스플로러를 이용해서 대법원 사이트에 접속을 했더니 이렇게 많은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라고 합니다. :)

   

하하하......대법원 사이트는 뭔가 달라도 다르네요 :)

보안이 철저합니다. 위쪽을 보면 통합 설치 프로그램이 있으니 그걸 누르면 한번에 보안프로그램이 깔려요.

   

   

3. 첫 화면에 있어요

위의 사진은 프로그램 설치 후 만나게 되는 대법원 웹사이트의 첫 화면입니다.

가운데 큰 메뉴 3개가 있어요. 오늘은 그 중에서도 첫 번째인 [가족관계등록부]발급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4. 신청서 작성하기.

그러면 이렇게 신청인의 정보를 확인하게 됩니다.

가족관계등록부라는게 보안이 철저하지 않으면 내 신상정보뿐만 아니라, 가족의 신상 정보까지 위험해지기 때문에 2중 3중으로 보안에 신경을 쓰는 모습입니다.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약관에 동의를 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볼게요.

   

   

그러면 한 번 더 검사를 실시합니다.

부모님의 성명이나 배우자의 성명 자녀의 성명들 중에 한가지 정보를 선 입력해주세요.

이렇게 또 한번 자신을 증명해야지만 비로서 증명서 발급 화면으로 넘어갈 수 있어요.

우리 입장에서는 귀찮을 수도 있지만, 나와 가족들의 개인 정보를 생각해본다면, 당연히 거쳐야 할 과정이라고 생각이 들어요.

   

5. 신청화면 살펴보기

이 화면까지 오셨다면 다 끝났습니다.

맨 위쪽에 [본인과의 관계]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저는 여기에 본인이라고 선택을 했어요. 그러면 자동으로 내가 있는 본적, 즉 등록기준지 조회가 바로 됩니다.

제가 2번이라고 표시한 곳에 자신의 등록기준지가 바로 등록이 되기 때문이죠.

   

여기서 이러한 등록기준지를 포함한 다른 증명서를 발급 받고 싶다면, 발급 받고 싶은 증명서에 체크 표시를 한 후에 발급 신청을 하시면 되요.

그냥 등록기준지 조회만 할 생각이었다면, 눈으로 보고 화면을 꺼주시면 됩니다.

   

본인확인 과정이 조금 귀찮을 뿐이지 전체적으로 본다면 대법원 사이트를 통해서 어렵지 않게 원하는 정보를 조회 할 수 있었어요. 9월이 되고 점점 날이 추워지고 있어요. 건강에 유의해서 감기 안 걸리게 조심하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