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GO가 이루어낸 경제효과와 변화

   

안녕하세요 소마입니다.

오늘은 최근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포켓몬GO에 대한 글을 적어볼까 합니다.

   

포켓몬GO는 직접 바깥을 돌아다니며 즐기는 게임입니다.

증강현실 + GPS가 합쳐져서 만들어진 게임이죠.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게이머는 포켓몬들을 사냥하기 위해서 이곳 저곳을 누비게 되고,

여기에 따른 경제효과가 만만치 않은 상황입니다.

그럼 어떤 경우가 있는지 살펴볼까요?

 

0.포켓몬GO란?

 

 

스마트폰을 이용한 게임으로

GPS + 증강현실 방식의 포켓몬을 잡는 게임입니다.

 

어플을 실행한 상태로 거리를 돌아다니면

거리곳곳에 포켓몬스터가 숨어 있습니다.

 

 

그 곳이 구멍가게일수도 있고, 당신의 사무실 책상일수도 있습니다.

바로 저 사진처럼요!!!

 

그럼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포켓몬 볼을 던져서 포획을 하고, -à 진화까지 시켜주세요.

이렇게 키운 나만의 포켓몬을 다른 유저들과 싸움 붙이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물론 증강현실로 구현된 실제 거리에서 직접싸우는 것이죠!!

 

 

1. 경제활성화

   

1) 직접 돌아다보니 여행인구 증가

2) 교통량 증가

3) 우연히 포켓몬이 출몰하는 지역이 상가일 경우 사람들이 몰림

4) 포켓몬도 잡고, 물건도 사는 상황이 발생

5) 그 동내 유동인구가 많아지면서 자연스럽게 관광객의 증가!!!

   

   

   

2. 자체 마케팅의 시작

1) 이렇게 포켓몬을 찾아오는 사람들을 환영하기 시작함

2) 배척하지 않고, 관광객으로 인식함

3) 그래서 주변에서 가게를 홍보하기 시작함

4) 예시로 포켓몬 헌터를 위한 주점&음식점 과 같은 문구를 설치해서

자연스럽게 사람들이 거부감 없이 들어오도록 만듦

   

   

   

   

3. 화목한 동내 분위기

   

   

1) 특정 몬스터가 나오는 특정 지역이 정해져 있음

2)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그곳에 사람들이 몰림

3) 모르는 사람끼리 친해지는 계기가 생김

   

   

4. 여러 에피소드 발생

1) 위와 같은 웃어 넘길 에피소드도 발생함

2) 완전 긍정적 효과라고 보기는 힘듦

   

   

   

   

5. 웃긴 상황 2번째

   

   

1) 몬스터를 잡는데도 실제로 이동을 해야 하지만

2) 몬스터를 키우는데도 실제로 움직여야 함

3) 그러다 보니 반려동물들의 산책시간도 늘어난다는 말

   

   

 6. 그럼 한국의 상황은?

   

1) 우리나라는 지도가 제작사 쪽에 개방되지 않음

2) 그래서 위 사진처럼 에어리어가 지정되었고, 저 에어리어에서는 포켓몬GO를 즐길 수 없음

3) 그런데 마름모 꼴로 에어리어를 나누다 보니 속초지역이 불가능 지역에 포함되지 않는

엄청난 행운이 발생함

4) 그래서 한국 포켓몬의 성지가 되어버림

5) 모든 한국 게이머들이 속초로 몰려가고 있음

   

   

   

1) 이 사실을 속초시청 SNS담당자가 알아버림

2) 그리고 시작되는 속초홍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3) 버스매진에 속초 포켓몬 투어 여행까지 등장함

4) 정말 게임 하나가 세상을 바꾸고 있네요 :)

   

 이상으로 포켓몬GO가 바꿔버린 놀라운 실제세계의 현상과 경제적 효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창조경제 다른곳에 있지 않네요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